2024년도 뚜잉챌린지장학 신청 안내
    학사정보시스템 TUDAY 및 포털시스템 MY 서비스 오픈 안내
    2024-2학기 강사ㆍ겸임교수ㆍ초빙교수  초빙 공고

동명NEWS

동명대 교육혁신 위한 산ㆍ학ㆍ관연계 지식공유 회동 주목

  • 등록일 : 18.10.31
  • 조회 : 4483
"제조로봇기반 VR융합 기술사업화 사업"에도 최근 선정

동명대(총장 정홍섭)가 4차 산업혁명을 교육 현장에도 구현해 내기 위해, 대한민국의 미래교육 혁신을 선도하는 산-학-관 전문가 특강, 혁신 교육 기술 시연의 장을 지난 29일 오후 중앙도서관 2층에서 부산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과 함께 마련했다.

「교육혁신을 위한 산ㆍ학ㆍ관연계 지식공유 콜로키움(전문가회의) 미래를 함께 여는 딥러닝 스쿨」이 그것이다. 딥러닝(deep learning)은 '스스로 학습'하는 컴퓨터(학습을 통한 생각하는 컴퓨터)를 말한다.

1부(부산시교육청의 딥러닝 시대 준비)에서는 ▲데이터를 활용한 온라인 수업방 소개 (박민지 사상고 교사) ▲챗봇을 활용한 액션러닝 (오동주 광남초 교사) ▲빅데이터를 수업 속으로 (이분여 경성전자공고 교사)라는 주제로 초ㆍ중ㆍ고에서 시도되는 딥러닝과 빅데이터 기반 적용사례를 소개한다. 또한 ▲(특강) 미래사회 교육을 위한 ECO system 환경구축 (이주석 인텔 전무) 주제로 미래교육에 대한 산업체 동향 및 최근 트랜드 소개 등을 가졌다.

2부(동명대의 미래교육 대비와 경험)에서는 ▲딥러닝 기반 연구사례 (이석환 정보보호학과 교수) ▲유아교육에서의 로봇 활용 사례 (연혜민 유아교육과 교수) ▲간호교육에서의 VR 활용 사례 (옥지원 간호학과 교수) ▲(특강) 4차산업혁명시대와 교육의 미래 (옥수열 게임공학과 교수) 등을 선보였다.

3부에서는 이 대학의 지능정보 관련 시설 방문, VR 체험, 딥러닝과 빅데이터 관련 시연을 가졌다.

인텔을 비롯한 주요 SW기업 등과 협력하여 향후 지역 곳곳에 SW가치를 확산하는 방안 등도 협의했다.

특히,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1년 1개월동안 60억원을 지원받는 "제조로봇기반 VR융합 기술사업화 사업"에 최근 선정된 동명대는 향후 과기부의 SW중심대학, 부산SW인재사관학교 뿐만 아니라 4차산업선도대학사업 등으로, 전국 유일의 지역사회 SW 가치 확산 프로그램을 가동한다.

인텔, MS 등 주요 대기업과의 교육콘텐츠 공동 개발 운영과 함께 ▲부산시교육청 정보교육팀 '딥러닝스쿨연구회'와 파트너쉽을 강화하면서 ▲초ㆍ중ㆍ고교를 대상으로 한 딥러닝, VR, 빅데이터 등 4차산업형 SW 교육을 펼치고 ▲부산SW인재사관학교 등 관련 교육사업 등을 병행하는 것이다.

정홍섭 총장은 "기존의 지식과 기술 중심 교육만으로는 더 이상의 성장은 불가능하다. 진정한 '체험형 학습과 실천적 교육'이 요구되는 시대에 새로운 가치 창출을 산ㆍ학ㆍ관 연계를 통해 모색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SW가치 확산과 미래교육의 장을 앞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앞서 동명대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1년2개월동안 60억원을 지원받는 "제조로봇기반 VR융합 기술사업화 사업"에도 최근 선정됐다. 이 사업은 4차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제조업의 혁신을 위해 전국 중소기업들의 기존 공정을 혁신하여 로봇과 VR기반의 스마트공정으로의 전환하는 국가 지원 사업이다.

동명대는 관련 센터를 구축하고, 중소 제조업의 작업장 환경 및 공정에 대한 VR(가상현실)기반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적한 공정을 지원할 가상 공정 테스트베드를 구축하여 스마트 공정 생산성 혁신 지원 및 로봇 보급 확산을 지원한다.

특히, 가상공정 테스트베드를 기반으로, 로봇 도입과 스마트 공정 구현을 위한 기술-교육-창업마케팅 등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의 공정 혁신을 주도할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로봇SI(System Integration) 업체를 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