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도 뚜잉챌린지장학 신청 안내
    학사정보시스템 TUDAY 및 포털시스템 MY 서비스 오픈 안내
    2024-2학기 강사ㆍ겸임교수ㆍ초빙교수  초빙 공고

동명NEWS

동명대, 제조 로봇 VR/SI센터 개소

  • 등록일 : 19.12.06
  • 조회 : 4376



동명대, 제조 로봇 VR/SI센터 개소
국내첫 실시간VR시뮬레이션인프라 주목

동명대(총장 정홍섭)는 지난 5일 오후 전국 중소 제조기업의 스마트공정 혁신으로 새로운 4차산업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제조로봇 VR/SI센터 개소식을 동명관에서 가졌다.

박재호 국회의원을 비롯, ▲부산시 신창호 미래산업국장 ▲부산테크노파크 최종열 원장 ▲부산경영자총협회 박주완 상임부회장 ▲부산로봇산업협회 강삼태 회장 ▲부산로봇사업협동조합 유학현 이사장 ▲현대로보틱스 이순열 상무 ▲포스코ICT 윤영희상무 등이 참석했다.

부산시와 산자부 및 참여기관들은 2018년 10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1년4개월간 약 63억원 출자하여 제조로봇기반 VR융합기술사업단을 출범하고 관련 장비를 구축했다.

우선, △스마트공정혁신모델을 보여주는 로봇VR테스트베드, △가상공간에서 스마트공장을 게임하듯 구성하고 시뮬레이션하는 OLP(off-line programming), △실제와 가상이 동기화되는 CPS(cyber physical system) 가능 디지털트윈시스템, △현장을 포인트 클라우드로 구현하는 3D스캐너 등을 구축했다.

부산지역의 수요가 많은 7가지의 용접 로봇과 국내외에서 수요가 많은 로봇들도 다양하게 구축되어 있다.

빅데이터를 처리하고 VR시뮬레이션이 가능하도록 GPU기반의 HPC(High performance computation) 환경을 구축해, 최소한의 네트워크 환경에서도 국내외 원격지 어디에서나 실시간 VR시뮬레이션이 가능도록 인프라를 구축한 것은 국내 최초이다.

최첨단 인프라에 기반한 스마트공정가상화로 생산성향상을 지원하고, 스마트공정 관련 S/W및H/W교육을 통한 스마트공정기술교육도 지원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로봇VR/SI 분야 전문가 양성을 위해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한 전문엔지니어 및 예비 창업자 학생들을 전문적으로 교육할 교육 인프라와 강사진을 구축 완료하였다.

이 센터를 통해 중소기업들이 스마트공정을 구축할 때, 사전 가상공간에서 충분한 시뮬레이션과 검토로 설비 구축의 기간 단축과 35% 비용 절감 효과가 거둘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스마트공정 관련 전문로봇SI(system integration; 시스템통합)기업을 양성하고 국제적 경쟁력을 갖추도록 지원함으로써 4차산업생태계를 구축하여 관련분야 고용창출 확대도 기대된다.